간디스토마 원인과 증상
시골에서 민물고기를 날로 먹을 때 간흡충 기생충이 같이 몸 안으로 들어와 증상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간디스토마는 기생충으로 인해 원인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극동지역과 동남아에 많이 분포하고 있고 통계적으로는 여성보다 남성의 감염 발병율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증상은 감염 정도에 따라 달리 발현되는데 감염의 정도가 가벼운 때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간흡충 기생충이 많아지고 감염된 기간이 길어지면 질수록 점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디스토마 증상(예시)
복통(상복부), 발열, 소화불량, 위장출혈, 설사, 황달, 간비대, 복수
담관염이나 담낭염이 발생할 수 있고 담도폐쇄 증상으로 담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담관암이나 간암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검사방법
가장 일반적인 검사방법은 대변안에 간흡충 알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간흡출 알이 대변안에 많으면 많을 수록 감염이 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피검사도 실시하는데 보조적인 지표로 사용되고 있고 CT나 복부초음파로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초기에 구충제(프라지콴텔)만 하루 3번 잘 복용하면 거의 완치가 됩니다.
구충제를 2주에서 3주간 복용한 뒤 다시 실사한 대변검사를 통해 치료 완료 여부를 확인하고
완치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1년이 지나 다시 검사를 실시합니다.
예방법
간디스토마 예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민물고기를 섭취할 때 절대 날것으로 먹지 마시고 충분히 조리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민물고기를 손질할 때 이용한 칼이나 도마와 같은 용품도 끓는 물에 충분히 소독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