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화상병 이라고 아시나요? 과수농가를 하시거나 주변에 과수농가를 일구시는 분이계시다면 쉽게 접했을 용어입니다.
과수화상병 영어로는 Fire Blight 라고 하는 이 병은 사과나 배, 모과 등의 작물의 잎은 물론, 가지와 줄기 심지어 과수까지도 화상을 입은 듯 검게 변하는 증상입니다.
날이 더워질수록 전파 속도에 가속이 붙어 지금처럼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그 파급력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증상
과수의 잎자루가 교차되는 곳이 검은색 반점으로 발현되어 마치 흘러내리듯이 퍼져 나중에는 잎이 전체적으로 검어지거나 검붉은색으로 변하면서 고사하게 됩니다.
꽃은 젙체적으로 시들고 흑색으로변하며 열매에서 생긴 작은 반점은 점점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전염 경로
과수화상병 균은 나무줄기속에 숨어있다가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기시작해서 온도가 18도 이상이 되면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특히나 곤충이나 바람 그리고 비와 같은 자연 현상에 의해 계속 퍼져나가기 시작하여 진딧물이나 매미, 우박 등으로 인해 생긴 상처를 통해 2차적으로 전염이 일어나게 됩니다.
신고
과수화상병 이 발생하면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일 신고를 하지 않은 작물 재배주는 식물방역법 50조에 근거하여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지 물을 수 있습니다.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작물은 전부 매몰작업을 거쳐야 할 정도로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사과나 배, 모과 등 장미과에 속하는 기주식물을 경작하는 재배주 분들께서는 화상병 증상 발병유무를 주의깊게 관찰하시고 만약 발생 시 농촌진흥청 또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