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정속형 인버터 종류별 확인
에어컨 종류 부터 여름철 전기세 아끼는 노하우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 어김없이 시작되는 더위라는 원치 않는 손님은 에어컨을 켤 수 밖에 없게 합니다. 당연히 전기세가 돈으로 나가게 되는데요. 미칠 듯 찌는 더운 날씨에서 전기세 절감을 위해 에어컨을 그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잠깐 생각해보면 에어컨 전원을 종료하는 것보다는 틀어놓는 것이 전기세를 절약하는 훨씬 더 좋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종류를 불문하고 모두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종류별로 효과적인 전기세 절약 방법과 노하우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종류 부터 여름철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에어컨 종류와 구분 방법
에어컨을 어떤 방법으로 작동하는지에 따라 에어컨 종류는 정속형과 인버터로 구분됩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실외기 전원을 켰다 껐다 하는 방식으로 설정 희망 온도에 이르면 실외기가 작동을 멈췄다가 다시 온도가 올라가면서 실외기가 켜지는 원리를 사용해 작동되는 에어컨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인버터 에어컨이란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치환하는 장치라고 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변환장치 라는 인버터에 함축된 의미와 같이 원하는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가 절전 모드로 바뀌는 방식입니다.
뒤에서 설명할 내용에서는 에어컨 종류별로 차이가 나는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먼저 지금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아니면 인버터 에어컨 인지부터 확인해봐야 합니다.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언제 생산되었는지 연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인버터 에어컨은 2011년 이후에 생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2011년 이전에 만들어진 에어컨은 대부분 정속형 에어컨이겠죠.
아울러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용품 안전 관리법 규정을 준수하는 표시 상의 냉방 능력 내지 정격 능력이 정격/중간/최소 등으로 구분되서 적혀있다면 무조건 정속형 에어컨으로 보면 됩니다.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 원리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 원리는 실외기 온오프 방식과 주기적인 켜짐과 꺼짐 반복 그리고 처음 작동할 때 온도를 낮게 하는 것입니다.
실외기 꺼짐과 켜짐 반복 기능이 온도에 따라 움직이는 정속형 에어컨은 특정 온도에 도달하게 될 경우 2시간 단위로 켜짐과 꺼짐을 반복하면서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꺼짐과 켜집을 반복할 때 들어가는 전력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실외기 자체 커짐 및 켜짐 주기보다 2시간 정도로 더 길게 텀을 두고 직접 조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밖에 최초 작동할 때 온도는 낮게 하고 세게 강도를 설정해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떨어뜨리는 것도 정속형 에어컨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원리
인버터 에어컨은 실외기 절전 방식으로 에어컨을 절약하기 때문에 정속형 에어컨과 다르게 꺼짐과 켜짐이 반복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설정 온도에 도달하더라도 인버터 에어컨 실외기는 꺼지지 않습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방식 입니다.
너무 오래 자리를 비우는 상황이 아니라면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데는 에어컨을 끄는 것 보다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절전모드를 유지하다고 온도가 높아지면 정상적으로 다시 작동하는 방식으로 초기화 된 상태에서 실외기가 작동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속형 에어컨과 동일하게 처음 켰을 때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춘 후 원하는 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입니다.
하절기 에어컨 사용 꿀팁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에어컨 종류별로 확인해보았습니다. 핵심 원리는 실외기 꺼짐과 켜짐 횟수 및 작동 시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에어컨 종류와 무관하게 에어컨 사용 꿀팁을 한가지 전해드리자면 실외기는 아무곳에나 설치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가급적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놓는 것이 전기세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실외기 위에 물건을 적치해 두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실외기 주변에도 물건을 최소화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많으면 많을 수록 실외기에서 나온 뜨거운 바람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다시 실외기로 들어갑니다.
이 때 과도하게 에어컨이 작동하면서 여름철 전기세 요금 상승의 주범이 되고 냉방 능력도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평소 실외기실 환기가 충분히 잘 되도록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치워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에어컨 사용 꿀칩은 제습 기능 입니다. 전기세를 절약한다고 제습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그러나 에어컨이 작동하는 원리는 냉방 모드와 제습 모드가 모두 같기 때문에 제습모드로 에어컨을 사용한다고 해서 전기세가 절약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더워서 에어컨을 작동시켰다면 제습기능 말고 냉방기능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이상으로 인버터 에어컨 및 정속형 에어컨 사용시 도움 될 만한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에어컨 사용시 전기세를 줄이거나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하는 것이 결국에는 개인에게는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지구 온난화 개선에도 작은 도움이 되는 행동 입니다.
에어컨 사용과 관련된 슬기로운 방법들을 잘 확인하셔서 전기세도 아끼고 더위도 잡는 일석이조의 시원한 여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