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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후 환급 받는 방법

by ♤ꋔ♣⊙ꋏ◈ꋐ♥ ▣ 2022. 11. 19.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방법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후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푼돈일 것 같아 조회하기 귀찮아도 조금만 신경 쓰시면 생각보다 큰돈을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1. 통신비 미환급금액이란?

 

통신비 미환급금액이란 유선 서비스나 무선 서비스 가입을 해지했을 때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해지는 번호이동 해지도 포함됩니다.

 

대개 해지 시점까지 요금을 정산하게 됩니다. 그런데 막상 정산을 하고 보니 요금할인 등이 반영되지 못해 요금을 더 납입했거나 보증금처럼 선납금 미수령 금액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유무선 서비스를 해지한 가입자에게 과오납된 요금을 환급해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발생하는 것이 통신비 미환급금액입니다.

 

과오납 요금이란 해지 시점까지 해지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했지만 해지 이후 다시 정산해보니 할인조건이 반영되지 못했거나 해지정산 요금이 이중으로 납부되는 등의 이유로 고객이 환급받아야 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2.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대상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대상은 고객 유형에 따라 내용이 달라집니다.

 

번호이동을 포함한 유무선 서비스를 해지한 고객 가운데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은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대상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입니다.

 

번호이동을 포함한 무선 서비스 해지 고객 가운데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를 환급받지 못한 고객은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대상입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란 이동통신 가입자가 통신사에 지불한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공제한 잔여기간에 대한 보증보험료를 뜻하고 이동전화만 해당됩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SK텔레콤입니다.

 

유선 서비스 해지자 중 설비 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은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대상입니다. 설비 보증금 미환급금액은 유선전화에만 해당됩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KT(유선), lg유플러스(유선), sk브로드밴드입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대상 예시]

case1) 할인조건 미적용에 따른 과납 홍길동은 2020년 8월 18일 명의변경 해지를 해서 2020년 8월 1일부터 8월 18일까지 요금 47,550원이 2020년 9월 24일에 자동 이체되었고 10월 정산 결과 전월 납부 요금의 1%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는 자동이체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해 470원의 과납 요금이 발생함.

case 2) 이중납부홍길동은 2020년 4월 18일 통신 서비스를 해지해서 2020년 4월 1일부터 4월 18일까지 정산되지 않은 요금 75,820원을 납부했지만 2020년 4월 20일, 3월 달 통신요금 48,250원이 자동 이체되어 이중 납부됨

case 3) 서비스 해지 후 보증금 미수령 홍길동은 2020년 8월 9일 통신요금을 미납해 직권해지되었고 가입할 때 예치한 보증금 20만 원에서 미납요금 88,260원을 차감한 환급금 111,740원을 받지 못함

 

3.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해지한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직접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별 조회 가능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선과 무선을 잘 구분해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KT 080-000-1618(무선)
080-000-9999(유선)
LG유플러스 080-019-7000(무선)
080-851-7001(유선)
101(유선)
SK텔레콤 080-011-6000
1599-0011
SK브로드밴드 080-8282-106
SKT 알뜰폰 SKT 알뜰폰 사업자 1661-2207

 

4.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방법

 

해지한 통신사에 조회한 결과 환급받지 못한 돈이 있는 것을 알게 된 경우 해당 금액을 명의자 소유 은행계좌로 환급합니다. 이때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불일치할 경우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미납한 금액이 있는 것이 발견된 경우에는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에서 미납금액을 제외한 금액이 환급됩니다.

 

환급처리는 해지한 통신사 사업자가 최종 확인 후 지급하기 때문에 미납한 요금이 있는 등의 사유가 있다면 최종 환급받는 금액은 조회했을 때 인지한 환급액보다 줄어들 수 있습니다.

 

조회한 통신비 미환급금액과 실제 수령한 환급금액이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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