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강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by ♤ꋔ♣⊙ꋏ◈ꋐ♥ ▣ 2020. 5. 9.

구강암 하면 생소하기만 한데요. 하지만 이 또한 무서운 병이므로 구강암 관련 초기증상 정보와 기타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할게요. 



1. 구강암 정의

입에 생기는 암입니다. 입안은 물론 입술에도 암세포가 생길 수 있는 데요. 그 밖에 혀는 물론 볼 안쪽, 잇몸 등에도 발생 가능합니다. 암세포가 커갈수록 덩어리 혹은 궤약모양으로 생길 수 있으며 백색형태로 발현되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편이 아니어서 구강 기능 장애를 동반할 수 있으며 성별 발생 비율을 보자면 남성에서 발병할 확률이 95%에 이를 정도로 높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를 함께 하는 부류에서는 정상인에 비해 10배 이상 높은 발별율을 보이고 있고 최근에는 젊은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2. 구강암 초기증상

☞ 입안 염증이 3주 이상 지속될 때

☞ 입안 백반증 또는 홍반증이 지속될 때

☞ 혀나 입안이 백반증 등과 같은 염증성 증상을 보이며 통증을 동반할 때

☞ 입안에 혹이 만져질 때

☞ 잇몸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치아가 심하게 흔들릴 때 

☞ 발치 후 발치한 곳이 한달 이상 통증이 지속되고 아물지 않을 때

☞ 턱아래 또는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발생했을 때

☞ 혀나 구강 내 일부에서 둔한 감각이 느껴지거나 이물감을 보일 때


3. 구강암 발생 원인

구강암 발생 원인은 특정한 단일 요인에 의한 것 보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딜가나 빠지지 않는 단골 원인인 음주와 흡연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강암 발생 환자의 약 90% 이상이 흡연자이고 흡연의 기간과 횟수가 많아질 수록 위험도는 높아집니다. 



구강내 위생 상태가 불량한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자주 하지 않아 치아 위생 상태가 불량해지면 잇몸 등 구강내 조직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게됩니다. 기타 인유두종 바이러스나 매독균, 지속적인 점막손상과 과도한 비타민 결핍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외선 노출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직접적인 햇빛 노출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치료방법

· 수술요법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요 치료방법으로서 대부분의 경우 암세포가 임파선 까지 퍼져있기 때문에 경부곽청술이라고 하는 수술법을 통해 제거하게 됩니다. 암세포 전이 방지를 위해 임파선까지 절제할 수도 있으며 그 후 다리 부위 등의 피부를 이용하여 재건수술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입니다.

· 방사선 요법

수술 후 잔여 암세포 제거할 때, 임파선 전이가 일어 났을 때, 구강암이 3기 이상일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요법을 받게 되면 침샘 손상으로 구강 전조증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항암요법

수술적 요법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 방사선 치료와 항암요법을 병행하게 됩니다. 


5. 구강암 예방법

예방법은 원인이 되는 활동들을 하지 않는 반대 생활 방법을 가지시면 됩니다. 흡연과 음주를 하지 않고 자외선에 노출시키지 않으며 구강위생을 위해 각별히 신경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1년에 최소 1회 구강검진을 통해 미연에 방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을 미리 잘 숙지해 두시고 유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라며 예방법을 참고하셔서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구강암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아티초크 7가지 효능

쏘팔메토 Saw palmetto 4가지 효능과 부작용

녹내장에 좋은 음식 4가지

A형 간염 무료접종 대상 방법

편도염 증상과 편도염에 좋은 음식